SSH로 서버 계정에 접속하기
SSH(Secure Shell)을 실행합니다. (우린 MobaXterm 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래서 MobaXterm 기준으로 설명을 합니다.)
MobaXterm는 아래 그림처럼 생겼습니다. 서버 접속을 위해 PuTTY(푸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사용법은 모두 비슷합니다.
여기서는 MobaXterm를 이용해 서버계정에 접속해 XE코어 설치과정을 진행합니다.
SSH 프로그램은 FTP 프로그램과 다르게 텔넷 명령어를 이용해 파일을 압축하고 해제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전 과정에서 디렉터리의 경로를 이해 하셨다면 무척 단순한 명령어 몇 개만 기억해도 XE의 설치, 해제, 파일압축 만들기와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위 화면에는 제가 기존에 추가해둔 세팅이 있어서 디폴트 세팅값이 보입니다, 처음까시는 여러분은 저런거 엄슴다 )
MobaXterm의 설정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도메인 이름과 계정 아이디를 입력하면 서버 연결시 비밀번호를 물어보게 됩니다.
간단한 설정 방법이니 아래 그림을 보고 따라해보세요.
상단에 세션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오는창에서 SSH를 눌러줍니다.
Remot host 부분에는 자신의 호스팅 사이트에서 정해준 SSH 접속 이름 또는 서버 IP 주소를 적어주세요.
Specify username 부분은 안적으면 접속할때마다 아이디를 쳐줘야합니다.
적으시면 아이디도 저장되고 비번도 저장되니 나중에 더블 클릭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죠.
일단 저는 안적고 진행해보겠습니다.
그럼 까만창에 login as : 가 뜨는가 여기다가 자신의 계정을 적어주시구
password : 쪽에 자신의 비밀번호를 적어주세요.
모두 호스팅 사이트에서 설정했던 그대로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웹 호스팅 사이트에는 친절하게 SSH 사용 설명방법, DB관리 방법등 올려놓았습니다.
그러면 창이 하나 뜨는데 비밀번호를 저장할지 물어보는 창입니다, 예를 누를지 아니오를 누를지는 사용자의 선택입니다.
이렇게 진행하시면 접속할때마다 아이디를 입력을 해야하는데 Specify username 부분을 체크하고 아이디 부분을 입력하고 진행하면 자동로그인이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부분은 만져보면 알게됩니다.
아무튼 이렇게 로그인 하게 되면 명령어를 기다리는 프롬프트 창이 보이게 됩니다.
시작은 다음부터입니다.
SSH에서 XE 코어 압축파일 해제하고 XE 폴더 권한 설정하기
SSH를 실행해 주세요.
SSH로 서버에 접속하면 이전에 배웠던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콘솔화면과 너무나 닮았지요?
연습해 본 것처럼 디렉터리의 이동과 간단한 명령어를 이해하셨다면 리눅스 서버에 접속된 SSH에서도 한석봉처럼 잘 하실 수 있습니다.
FTP로 XE 코어에 파일을 업로드 했던 경우처럼 SSH로 접속 했을 때도 디렉터리의 위치를 자세히 보면 [langue824@dot9 ~]$ 입니다.
이 디렉터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FTP 접속 때를 기억해 보면 답이 있을 것 같은데요, 확인해 보기 위해서 ls 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보세요.
※ ls - 현재 디렉터리(current directory)에서 디렉터리와 파일의 목록을 보여줘!
[langue824@dot9 ~]$ ls
서버는 여러분에게 html 디렉터리가 있다고 보여줄 겁니다. (서버에 따라서 public_html 또는 www 등) FTP로 접속 했을 때 생각이 나시나요?
MobaXterm 좌측 화면에도 html이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바로 이 html 폴더가 루트(root) 디렉터리가 되는 것을 잊지 마세요.
XE 코어 압축파일 역시 루트 디렉터리 안에 업로드 했던것을 기억하시나요?
확인해 봅시다, cd html 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주세요.
※cd html - 현재 디렉터리의 하위 디렉터리인 html 로 가자! (cd = change directory)
[langue824@dot9 ~]$ cd html
결과 화면을 보면 [langue824@dot9 html]$ 이 되었지요? 디렉터리의 이동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인계정명/html/ 과 같은 뜻입니다, 그러면 html 디렉터리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ls 를 한번더 입력해주세요.
[langue824@dot9 html]$ ls
우리가 FTP에서 업로드 해두었던 XE 코어 압축파일이 보입니다!
SSH가 지원되지 않는 서버 계정에서는 압축해제 프로그램을 이용해 XE코어 압축파일을 미리 해제한 후 FTP를 이용해 여기 루트 디렉터리 안으로
코어 전체 파일을 모두 업로드 해야 하고, 회선 상태에 따라서는 4~5분 길게는 10~20분 정도가 걸립니다.
하지만 SSH는 미리 업로드 해두었던 압축파일 1개에 대해 명령어 한줄만 입력하면 단 1~2초만에 후다닥 풀어줍니다.
XE 코어 압축파일을 해제하기 위해 터미널 콘솔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자신이 넣어둔 압축파일 명을 입력합니다.)
- tar 방식 압축파일 푸는 방법
※ 서버야 잘들어봐, 압축 파일을 풀어줘(tar) 어떻게 해제(x)하냐면 파일이름은 xe고(f) 너는 반디집이 없으니까 네가 가지고 있는 gzip으로(z) 해제하는데
몰래하지말고 나한테도 자세히 보여주면서(v) 알겠지?
tar xvfz 압축파일이름
- zip 방식 압축파일 푸는 방법
위에처럼 어려운거 없습니다.
unzip 압축파일명
특정위치에 풀고싶다면
unzip 압축파일명 -d ./target
결과 화면에서 오류를 알리는 내용이 없다면 위처럼 깔끔하게 해제되었다고 보고합니다.
어떻게 해제됬는지 확인 하고싶으니 ls 를 입력해봤습니다.
xe 디렉터리가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분명 XE 디렉터리 안에는 이전에 보았던 XE 코어의 폴더들과 파일들이 들어있겠죠?
시간이 있을때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은 마지막 할 일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Tip
xe 폴더안에 코어 파일과 하위 폴더 전체를 루트(root) 디렉터리로 옮기면 접속 주소 URL뒤에 /xe/가 붙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XE 코어 기본펄더를 유지하여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예) html/xe/코어파일 = domain.com/xe/~~~
예) html/코어파일 = domain.com/~~~
앞으로 XE 코어가 사용할 xe 디렉터리의 파일속성 권한을 XE코어에게도 할당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XE 코어도 xe 디렉터리 안에다가 혼자서 쓸 수 있는 폴더를 만들기도 하고 자유롭게 파일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권한을 주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XE 코어가 열심히 일 할 수 있도록 파일속성 권한을 변경해주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xe 디렉터리 권한(퍼미션)을 707로 바꿔줘! (change mod)
[langue824@dot9 html]$ chmod 707 xe
chmod 707 폴더이름
SSH로 서버에 접속해서 XE코어 압축파일을 해제하고 파일의 속성권한을 변경하는것 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SSH 프로그램은 한참뒤에나 다시 만날 수 있을것 같습니다..
SSH를 마치려면 exit 를 입력하세요.
서버 와 연결이 끊어집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ls 와 cd, tar xvfz 압축파일이름, unzip 압축파일이름, chmod 707 폴더이름, 이것만 기억하고 있으면 언제든지 XE코어를 쉽게 서버상에서
압축해제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과정에서는 웹브라우저에서 XE코어의 index.php 파일을 직접 호출하여 코어를 설치하고 세팅하게 됩니다.